티스토리 뷰
목차
정부에서는 건강보험의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신분증확인이 의무화되었습니다. 신분증을 잊으셨다면 아래에서 바로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.
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
건강보험증을 스마트폰에서 확인 가능하도록 공단에서 개발한 앱으로 종이로 된 건강보험증을 대체해서 진료 접수가 가능합니다.
순서 1.
플레이스토어(안드로이드) 또는 앱스토어(아이폰용)에서 '모바일 건강보험증' 검색 후 앱 다운로드
순서 2.
앱 알림을 '허용'으로 설정
순서 3.
본인인증 수단 선택하여 인증(휴대폰 또는 금융인증서)
로그인 방법 설정(패턴, 지문, 얼굴)
- 생체인증의 경우 스마트폰 설정에서 나의 생체인증을 등록 후 사용가능합니다.
순서 4.
발급완료
모바일 건강보험증 조회 또는 QR제출
✔️ 외국인의 경우 개인인증(휴대폰 또는 금융인증서로 본인확인이 가능한 가입자)을 받을 수 있는 모든 가입자는 이용이 가능합니다.
✔️ 병원에 QR인식기기가 있다면 앱 설치 후 로그인 상태에서 QR을 생성하여 30초 내에 병원의 인식기기에 가까이 읽히면 제출 완료 됩니다. QR인식기기가 없다면 접수직원에게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제시하여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으로 본인확인 가능합니다.
본인확인 제외 대상
✔️ 미성년자 자녀
✔️ 본인여부를 확인한 병원에서 확인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재진료를 받는 사람
✔️ 처방전에 따라 약국에서 약제를 지급받는 사람
✔️ 진료의뢰. 회송환자
✔️ 응급환자
✔️ 거동이 현저히 불편한 자 및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경우
신분증 미지참시 대처
전액 본인부담으로 진료받은 후, 14일 이내 방문하여 신분증과 기타 병원의 요구 서류(진료비 영수증 등)를 지참하여 건강보험 적용된 금액으로 정산이 가능합니다.
본인확인이 가능한 그 외 신분증
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여권, 장애인등록증, 외국인등록증, 모바일 신분증, 건강보험증, 모바일 건강보험증 등
- 행정기관이나 공공기관이 발행한 증명서로 사진이 붙어 있고, 주민등록번호 또는 외국인등록번호가 포함되어 본인임을 확인 가능한 증명서 또는 서류, 신분증 사본은 인정하지 않습니다.
▼ ▼ 그 외 신분증 알아보기▼ ▼
마무리
건강보험 자격이 없거나, 타인 명의로 향정신성 의약품을 확보하기 위해 건강보험증 등을 대여. 도용하는 부정수급 사례를 막을 수 있도록 본인확인을 통해 안전한 의료를 이용하고자 정부에서는 진료 시 신분증을 확인하도록 제도를 마련하였습니다. 제도가 시행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병원 및 개인 간에 혼선이 생길 수 있지만 멀리 내다본다면 부정수급을 차단하여 건강보험 재정의 누수를 방지할 수 있으며, 건강보험증의 대여, 도용으로 인한 약물 오남용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제도입니다. 조금은 귀찮을 수도 있지만 안내해 드린 모바일 신분증을 이용하면 잊어버리는 일 없이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